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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정보

건강보험 EDI

진연맘 2023. 7. 27. 21:48

건강보험 EDI는 기존의 서식전달 체계를 대신하여 인터넷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건강보험분야 전자 민원서비스입니다.

 

건강보험 EDI
건강보험 EDI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목차

     

     

    건강보험 EDI 제공 서비스

     

    건강보험EDI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직장가입자 자격취득, 상실, 내역변경신고는 물론이고 보험료 산정 및 부과 관련업무와 건강검진에 관한 업무 등 다양한 건강보험 업무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, 각종부과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※ 4대보험관련 공통업무도 함께 처리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건강보험 EDI 서비스
    건강보험 EDI 서비스

     

     

    건강보험 EDI건강보험 EDI건강보험 EDI
    건강보험 EDI

     

    건강보험 EDI 가입방법

     

    건강보험EDI_가입_및_업무처리_매뉴얼(2022.7.).pdf
    7.25MB

     

     

    건강보험 EDI 서비스는 건강보험공단에 회원가입 후 EDI 서비스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이용가능합니다. 아래의 가입절차는 사업장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
     

    1.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nhis.or.kr) 접속하고 회원가입 클릭한다.

     

    회원가입
    회원가입

    2. 사업장 가입신청 클릭한다.

     

    사업장 가입신청
    사업장 가입신청

     

    3. 약관동의에서 동의함 선택하고 다음 클릭한다.

     

    약관동의
    약관동의

     

    4. 사업장 가입정보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회원가입 완료입니다.

     

    가입정보입력
    가입정보입력

    5. 웹EDI 서비스(http://edi.nhis.or.kr) 접속하고 공인인증서등록을 클릭한다.

     

    건강보험 EDI 홈페이지
    건강보험 EDI 홈페이지

     

    6. 건강보험공단 가입된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후 아이디/비밀번호 확인 클릭한 다음 동의함에 체크하고 공동인증서 등록을 클릭하여 등록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.

     

    공인인증서 등록
    공인인증서 등록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건강보험 EDI 업무대행 신고방법

     

    건강보험EDI 업무대행건강보험EDI 업무대행건강보험EDI 업무대행
    건강보험EDI 업무대행

    웹 EDI 업무대행 지정 신청 절차

    1. 웹EDI 서비스(http://edi.nhis.or.kr) 접속하고 "전체서식" 클릭한다.

     

    웹EDI 홈페이지
    웹EDI 홈페이지

     

    2. 메뉴바에서 "대리인증"을 클릭한다.

     

    대리인증
    대리인증

     

     

    3. 지정신청 "업무대행 지정/해지 신청서"를 클릭한다.

     

     

    업무대행 지정/해임 신청서
    업무대행 지정/해임 신청서

     

     

    4. 신청인 내용을 입력 후 메뉴바에서 신고를 클릭하면 신고완료됩니다.

     

    신청인 입력
    신청인 입력

     

    5. 지정신청 업무대행 결과는 "업무대행지정/해지 통보서"를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웹 EDI 업무대행 위임 신청 절차

    1. 웹EDI 서비스(http://edi.nhis.or.kr) 접속하고 "전체서식" 클릭한다.

     

    전체서식
    전체서식

     

    2. 메뉴바에서 "대리인증"을 클릭한다.

     

    대리인증
    대리인증

     

    3. 위임/해임 신청 "업무대행 위임/해임 신청서"를 클릭한다.

     

    업무대행 위임/해임 신청서
    업무대행 위임/해임 신청서

     

    4. 신고서 내용을 입력 후 메뉴바에서 신고를 클릭하면 신고완료됩니다.

     

       가. 위임 신청하는 사업장 내역(사업장관리번호,대표자성명,대표자주민번호) 입력합니다.

       나. 「위임사업장등록」 버튼 클릭합니다

       다. 위임사업장 리스트 선택 항목 체크 후 「위임장파일첨부」 버튼 클릭합니다.

       라. 업무대행 위임/해임 신청서 상단의 위임장서식 바로가기 버튼 클릭 후 위임장서식을 내력 받아 작성 후 작성한 위임장을 스캔(사진) 후 그림파일로 저장(PNG,JPEG 등)합니다.

       마. 라에서 스캔한 파일을 위임장 파일첨부 후 신고합니다.

     

    신고서 입력
    신고서 입력

     

    5. 위임신청 업무대행 결과는 "업무대행위임/해임 통보서"를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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